2006/10/12

구글 네트워크 운영체제를 위한 발걸음?

드디어 writely가 google 도메인으로 들어왔다. 이로써 이터넷 Office구현을 위한 핵심 애플리케이션이라 할 수 있는 워드프로세스, SpreadSheets, 프리젠테이션 프로그램중 워드와 스프레드쉬트 2개의 애플리케이션을 구글 도메인에 넣을 수 있게 되었다. 이제 기존의 gmail 사용자는 한번의 로그인으로 메일, 문서작성기, 표계산기의 서비스를 사용가능 하게 되었다.

아직 전문 워드프로세스에 비할 정도의 기능을 가진건 아니지만, 웹상에서 그리 복잡하지 않은 문서를 작성하기에는 충분한 성능을 보여준다. 데스크탑의 전용 프로그램에 비해서 성능이 떨어진다고는 하지만, 인터넷 특유의 강력한 특성인 어디에서든지 사용가능하다별도의 응용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 는 점 때문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같다.

폰트선택과 크기 조절, 링크, 테이블등의 기본적인 기능외에, 이미지, 북마크, 코멘트, 특수문자등의 입력도 가능하다. 만들어진 문서는 웹을 통해서 통합관리 할 수 있으며, Revision 기능을 통해서 문서버전관리도 가능하며, 메일로 보내고, 공동으로 문서작업을 위한 문서공유 역시 가능하다.

일정관리, 검색(논문,웹문서,뉴스,블러그,동영상), 문서작성, 표계산, 메일 까지 몽땅 구글에서 끝낼 수 있는 서비스가 나올지도 모르겠다.

쓸만한 기능의 표계산기



약간 느리고, 그래프나 메크로등의 고급기능이 없긴 하지만, 대부분의 연산을 지원하고 있으며, 매우 쓸만하다. 아주 복잡한 계산을 필요로 하는 곳이 아니라면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을거 같다. 웹의 특성을 살려서 공동작업환경도 지원하고 있다. publish 기능과 writely로의 표 삽입기능까지를 지원한다면 더할나위 없이 훌륭한 프로그램이 될거 같다.

블러거를 위한 최고의 문서편집기

만들어진 문서는 publish 기능을 이용해서 웹문서 형식은 물론이고 자신이 사용하는 블러그로 바로 올릴 수 있는데, 이러한 점 때문에 특히 블러거들에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거 같다. 필자가 사용중인 google blog를 상대로 테스트 해봤는데, 성공적으로 post되는걸 확인했다.

웹뿐만 아니라, word, openoffice, RDF, PDF(:12)의 포맷으로 로켓 파일시스템에 저장할 수도 있다.

이 문서는 리눅스(:12) firefox 1.5에서 구글 writely를 통해서 작성되었으며 http://joinc-yundream.blogspot.comhttp://docs.google.com/View?docid=dgfb53hh_0gg9d56 로 publish 되었다.



Joinc Wiki에서의 사용

joinc에서 사용하는 wiki는 moniwiki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wizwig지원도 되지 않는 열악한 에디팅 환경을 제공한다. google writely를 이용하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필자는 writely로 편하게 문서를 작성하고 wiki페이지에서는 불러서 보여주는 방식을 사용했다. 이를 위해서 googledoc 이라는 wiki 플러그인을 만들어서 doc문서의 id만 넘기면 읽어오도록 했다. 꽁수이긴 문서 인덱스가 필요하지 않은 작은 크기의 문서를 만들 때는 꽤나 편할거 같다.

마치며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의 기능에는 미치지 못하지만(당연한가?) 어차피 데탑에서 사용되는 오피스 도구도 10-20%의 기능만을 사용한다고 하지 않던가. 그렇게 본다면 지금의 google docs도 이미 그정도의 성능은 보여주는거 같다. 무엇보다 만들어진 문서들이 구글의 다른 인터넷 서비스들과 유저에게 공유될 수 있다는 점이 엄청난 장점이라고 생각된다. 한번 문서를 만들면 별다른 작업없이 Blog, Web, Mail, 캘린더, FTP로 공유되고, 구글의 검색엔진을 통해서 검색될 수 있다. 게다가 별도의 무거운 애플리케이션의 설치 필요없이 인터넷에 연결된 PC만 있으면 이러한 일들을 할 수가 있다. 운영체제와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문서가 이상하게 보이거나 아예 보이지 않는 그런 걱정도 할 필요 없다(리눅스 OO에서 작성한 문서를 윈도우에서 한번 보기 바란다).


모든 일을 구글에 연결해서 웹브라우저를 통해서 끝내버리는 구글 데스크탑(혹은 구글 OS) 환경이 만들어지는걸 기대해도 될거 같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