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11/22

애드센스로 1,000달러 벌기

애드센스 한달 1,000달러목표


한달에 애드센스만 으로 1,000달러 한화로 약 100만원의 수익을 얻을려면 어느정도의 방문자와 광고노출/클릭이 발생해야 할지 나름대로 계산해 봤다. 순수 개인 사이트를 기준으로 할것이다. 일단 4개월 정도 애드센스를 사용해본 경험을 토대로 방문자수,노출,클릭율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가정을 했다.
  • 방문자수 : 1,600
  • 광고노출 : 5,000
  • 클릭율 : 0.5%
  • 클릭수 : 25
  • 클릭당 수입 : 0.5달러
  • 페이지 최고랭크 : 4/10
이 경우 하루에 벌어들일 수 있는 수익은 한화 12,5000 원. 한달에 100만원을 벌어들이려면, 하루 30,000원을 벌어들여야 한다고 봤을 적에, 방문자수를 2.4배 만큼 늘려야 된다는 결론이 나온다. 방문자수가 하루 평균 3,840명 이상이 되어야 한다는 얘기다. 주말에는 방문자수가 급감하므로, 평일에 4,000명 이상의 방문객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개인사이트로 평일에 4,000명 이상의 방문객 유지라. 사이트와 컨텐츠의 특성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개인유저가 평일 4,000명의 방문자를 유지하는건 쉬운일이 아니다.

그리고 위의 가정은 내가 봤을적에 매우 긍정적인 가정이다. 클릭율 0.5%는 달성하기 쉬운 수치가 아니다. 보통은 0.3정도의 수치를 보준다. 베너를 매우 적극적이고 효율적으로 배치했을 때나 가능한 수치인데, 베너를 적극적으로 배치하게 될경우 사이트에 대한 거부감이 생길 수도 있다는 것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신중해질 수 밖에 없다. 이 경우는 거부감을 극복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있는 컨텐츠를 제공하는 수 밖에 없는데, 이 역시 쉬운일이 아니다.

게다가 또다른 문제가 있는데, 클릭당 수익이 500원이 만들어지느냐 하는 것이다. 클릭당 수익 500원은 과거에 등장했던 광고나 지금의 다른 유사한 광고들과 비교해도 상당히 큰 금액이다. 애드센스의 클릭당 수익이 어떻게 정산되고 있는지 정확히 알지는 못하지만, 페이지랭크가 높을 수록 높은 수익을 얻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상에서 클릭당 수입 500원이란 위의 결과는 페이지 페이지 랭크가 4이상이 되어야 달성되는 금액이라고 볼 수 있는데, 랭크를 4이상 올리는건 절대 쉬운일이 아니다.

페이지랭크는 페이지를 참고하고 있는 페이지의 수에 따라 결정된다. 자신의 페이지를 링크하고 있는 사이트가 많을 수록 랭크가 올라간다는 개념인데, 결국 애드센스만으로 높은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많은 유저가 방문하고, 링크로 참고할 만한 높은 품질의 컨텐츠를 보유 해야 한다는 (어찌 보면 뻔한)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취미생활정도로 생각해서는 절대 한달 1,000달러라는 수익을 얻을 수 없다는 얘기가 되겠다.

국내에서 한달 300 달러의 수익을 얻어내는 개인사이트(혹은 블러그)는 1%에 한참 미달될거라고 생각된다. 앞으로 구글이 광고주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홍보를 할 경우를 생각해서 개인사이트로 노릴 수 있는 현실적인 금액은 500달러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다. 절대? 넘을 수 없는 금액은 2,000달러 정도가 될거라고 생각된다.

1000달러를 넘어서

2,000달러 이상의 금액을 얻기 위해서는, 결국 영문으로 정보를 제공해야 된다고 생각이 되는데, 영어사용자가 한글 사용자의 10배가 되고, 문서의 양은 100배이 상이 되기 때문이다. 문서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수요가 많다는걸 의미한다. 시장이 크다는 얘기인데, 영어권에서도 통하는 컨텐츠를 제공할려면 어학능력은 별개로 컨텐츠의 성질도 매우 중요할 것이다. 국내에서 인기있는 컨텐츠라고 해서 영어권에 통하리란 보장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스포츠/연예/문화 정보를 제공한다고 했을 경우, 영어권의 컨텐츠제작자들 보다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기가 힘들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이런 분야는 표현력이 중요하니 어학능력도 큰 문제가 될 것이다.

내 생각엔 전문기술정보를 영어화 하는게 그나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된다. 뭐 하긴 이건 아직 먼나라 얘기긴 하다. 일단 한글로된 양질의 컨텐츠 확보가 우선 과제라 하겠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