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10/30

구글을 이용한 나만의 검색엔진 만들기


구글은 특정 사이트에서 이용가능한 검색이 가능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개인화 검색이라고 할만한데, 이러한 서비스들을 이용하면 자신의 사이트를 위한 검색창을을 붙일 수 있다. 이미 field 별 검색을 오래전부터 지원하고 있는 구글임을 생각할 때, 이러한 서비스를 개발하는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을 것이다. 예를 들어서 pthread를 포함한 문서를 www.joinc.co.kr 사이트내에서만 검색하길 원한다면 site:www.joinc.co.kr pthread 하는 식으로 field를 지정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iframe만 적용하면 되니, 구글 입장에서도 이러한 사이트 전용 검색서비스를 만드는게 어렵진 않았을 것이다. 다음은 사이트 전용 검색엔진을 만드는 방법들로 필자의 사이트에 실제 활용하고 있는 서비스들이다.

검색을 위한 Adsense

Adsense는 구글의 광고서비스중에서 전체 광고 수익의 50%가량을 차지하는 중요한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사용자의 페이지의 성격에 맞는 광고를 게재하고 이를 클릭하면 과금하는 방식인데, 검색창을 통해서 광고수익을 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사이트에 검색창을 달아 놓고, 이를 통해서 검색하면, 검색어와 관련있는 광고가 뜨고 이를 클릭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이다.

검색을 위한 Adsense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Adsense에 가입해야 된다. 과정은 매우 간단하다. 그러면 Wizard 형식으로 간단하게 사이트에 삽입가능한 HTML 형식의 검색코드를 만들 수 있는데, 이걸 가져다가 붙이기만 하면 된다. 검색코드에는 검색결과를 어떤 사이트에서 찾을 건지를 결정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사이트내에 검색결과가 삽입되게 할 수도 있다. 아래는 필자의 사이트에 있는 검색을 위한 Adsense인데, 직접 검색을 해보기 바란다. 어떤 형식으로 사이트에 붙이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Web joinc

구글 co-op

검색을 위한 Adsense를 이용하는 방법도 괜찮기는 하지만, 애초에 광고를 위한 서비스라서 개인화 검색 지원에 좀 취약한면이 있다. 또한 과금과 관련된 서비스라서 이것 저것 기입해야 하는 것이 많은 것도 불만이다. 그렇다면 구글 co-op를 이용하길 바란다.

gmail 계정만 가지고 있으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검색에 포함시킬 사이트, 검색에서 제외시킬 사이트 등을 지정할 수 있으며, Look and Feel 도 변경가능하다. Adsense 계정이 있을 경우 광고를 노출 시킬 수도 있다. 그리고 Collaboration 이라는 기능도 있는데, 이걸 이용하면 검색창을 다른 사이트에도 게재할 수 있다. 기본적인 성능으로 봤을 때는 검색을 위한 Adsense로도 필요한 것을 다 할 수 있기는 하지만, 구글 co-op가 아직 베타서비스이고 개인화 전용 서비스라는걸 감안한다면 앞으로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다음은 필자의 구글 co-op 테스트 페이지다. http://www.joinc.co.kr/custom.html 기존에 구축해논게 있어서 당분간은 검색을 위한 Adsense를 사용할 계획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