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10/27

구글 블러거 BETA

구글 블러거 BETA 가 발표되었다. 구글은 일반적으로 사람을 끄는 힘이 부족한 것으로 알려져 왔었다. 비록 구글의 검색엔진의 검색결과가 최고의 품질을 보증해 줄 수 있다고 하더라도, 사용하는 사용자가 적으면 말짱 도루묵. 구글 블러그는 인터넷 사용자들을 적극적으로 구글 도메인으로 끌어모으기 위한 중요서비스 중 하나다. - 이러한 서비스로는 Gmail과 유튜브가 대표적일 것이다. -

필자는 한달전부터 블러그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전에는 블러그 자체를 사용해본적이 없으니, 구글 블러거가 최초로 사용해본 블러그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구글 블러거도 사용할 필요는 그리 느끼지는 못했지만 google docs 에서 작성된 문서를 바로 개인이 운영하는 joinc wiki와 구글 블러그로 publish할 수 있는 기능이 맘에 들어서 사용하게 되었다. 이렇게 몇번 post를 생성하다 보니, 나름 블러그도 일상생활에서 활용하는 수준까지 된거 같다. -그래봤자 한달 남짓한 블로거 생활이지만-

어제인가? 블러그로 남기고 싶은 글이 있어서 구글 블로거에 접속했더니, google blogger beta가 떳으니 사용해 보고 싶음 한번 사용해보라고 메시지가 뜨는 것이였다. 한번 beta로 옮기면 이전 구글 블러그로 되돌아가는 건 불가능 합니다. google_docs의 publish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라는 경고 문구가 기분을 찝찝하게 했지만 호기심에 beta 사용자로 등록을 했다.

달라진점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블러그 템플릿을 관리하는 기능이 한결 직관적이고 강력해 졌다는 점이다. 이전 버젼에서의 템플릿은 템플릿 선택하고 나면 거의 수동으로 자신의 블러그를 디자인 했어야 했는데, Beta에서는 Ajax를 이용해서 일반 애플리케이션 제작하는 것처럼 드래그앤 드롭으로 아이템을 배치하고, 그 결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마우스의 드래그앤 드롭으로 메뉴를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으며, 사용자 정의 메뉴를 추가할 수도 있다.


변경내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구글 블러거의 템플릿을 이용하니 나름대로 홈페이지를 꾸미는 재미가 느껴진다. 지금은 썰렁한 모양을 보여주고 있는데, 시간이 생기면 좀 더 그럴듯하게 바꿔봐야 겠다.

댓글 없음: